본문 시작
대승폭포 이미지 1
대승폭포 이미지 2

대승폭포

분류
폭포
주소
강원도 인제군 북면 한계리
연락처
설악산국림공원 장수대분소 033-801-0985
홈페이지
http://seorak.knps.or.kr/
휴무일
연중개방
이용시간
입산시간제한> 동절기 4~12시 / 하절기 3~13시
입장료
없음
시설사용요금
없음
장애인 편의시설
없음
  • #폭포
  • # 한국 3대 폭포
  • # 구천은하

관광안내

한계령 아래 장수대로부터 1km 떨어진 계곡에 자리한 대승폭포는 금강산의 구룡폭포, 개성의 박연폭포와 함께 한국 3대 폭포 중 하나로 꼽힌다. 물기둥이 89m로 한국에서 가장 긴 높이를 자랑하는 대승폭포는 떨어지는 폭포수의 물보라와 이 물보라에 이어지는 무지개가 영롱한 아름다움을 자아내 장관을 이룬다. 설악산 장수대 탐방지원센터에서 0.9km 지점인 해발 740m에 위치한 대승폭포는 지형∙지질학적 가치와 문화재적 가치가 뛰어나 2013년 3월 11일에 명승 제97호로 지정된 폭포이다.

관광가이드

옛날 한계리에 대승이라는 총각이 살았다. 부모를 일찍 여읜 총각은 버섯을 따다 파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폭포 절벽에 밧줄을 매고 버섯을 따던 총각은 이미 세상을 떠난 어머니가 절벽에서 다급하게 부르는 소리를 듣게 된다. 그 소리에 정신없이 올라가 보니 어머니는 없고 커다란 지네가 동아줄을 갉아먹고 있었다고 한다. 어머니의 외침 덕분에 총각은 가까스로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사람들을 죽어서도 아들의 생명을 구해준 어머니의 외침이 들리는 듯하다고 하여 이 폭포를 대승폭포라 불렀다는 전설이 있다.

지도보기

여행팁

대승폭포에 오르다 보면 한국의 마터호른으로 불리는 가리봉, 주걱봉, 삼 형제 봉의 수려한 산세가 눈앞에 펼쳐지며 눈부신 녹음에 일상의 피로를 잊게 한다. 대승폭포의 깊고 웅장한 장관을 한눈에 감상하도록 맞은편 봉우리에 마련된 관망대에 오르면 언덕의 반석 위에 새겨진 '구천은하'라는 글귀를 볼 수 있다. 이는 대승폭포의 장엄한 선경에 감탄한 조선시대 명필 양사언이 그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써놓았다는 전설의 흔적이다.

 

봄 가을 산불조심기간에는 입산이 통제되며, 입산시간제한은 동절기에는 4~12시 / 하절기에는 3~13시로 제한된다.

주변 여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