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암산용늪 이미지 1
대암산용늪 이미지 2
대암산용늪 이미지 3
대암산용늪 이미지 4
대암산용늪 이미지 5
대암산용늪 이미지 6
대암산용늪 이미지 7

대암산용늪

분류
자연생태
주소
인제군 서화면 서흥리 산 170
연락처
033-460-2065
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휴무일
없음
이용시간
사전예약 후 이용 가능
입장료
숲해설 안내비 5,000원
시설사용요금
없음
장애인 편의시설
없음
  • #대암산
  • # 용늪
  • # 자연습지

관광안내

정상 부근이 커다란 바위 덩어리로 이뤄져 있어 대암산이라고 이름 붙여졌으며, 인제군 서화면 민통선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산자락부터 정상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바위들이 펼쳐져 있는 험준한 산이지만, 정작 정상 가까이 올라가면 신기하게도 엄청난 크기의 자연습지가 펼쳐져 있다. 이 자연습지는 용늪이라 불리며 현재 남한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고층습원이다. 이곳에 자생하는 식물들과 퇴적층을 연구하면 식생의 변화 과정, 자연의 변천사는 물론, 나아가 한반도의 기후변화까지도 알 수 있는 '살아있는 자연사 박물관'같은 곳으로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자연습지이다.


탐방 전 인제군 대암산 용늪 홈페이지 사전예약 필수

관광가이드

사초과의 식물들이 바람 때문에 항상 누워 있어 멀리서 보면 마치 잔디 깔린 축구장처럼 보이는 대암산 용늪은 하늘로 올라가는 용이 쉬었다 가는 곳이라 하며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95년 환경부 조사 결과 순수 습원식물 22종을 비롯해 112종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이 가운데에는 세계적으로 진귀한 금강초롱꽃과 비로 용담, 제비동자꽃, 기생꽃 등도 포함되어 있다.

지도보기

여행팁

용늪이 다양한 식물군을 보유할 수 있었던 것은 바닥에 쌓여있는 이탄층 때문이다. 이탄층이란 채 썩지 않은 식물들이 쌓여 스펀지처럼 물컹한 지층을 말한다. 용늪에 만들어진 이탄층은 장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1m 깊이이며, 깊은 곳은 1m 80cm나 되는 곳도 있어 용늪이 얼마나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다. 그래서 지난 1997년 우리나라가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람사르협약(습지에 관한 국제 협약)에 가입하면서 창녕 우포늪보다 먼저 습지 1호로 환경부가 자연 생태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주변 여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