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1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2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3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4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5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6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7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8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미지 9

한국DMZ평화생명동산

분류
안보관광
주소
강원도 인제군 금강로 1630
연락처
033-463-5155
홈페이지
http://www.dmzecopeace.com/
휴무일
연중개방
이용시간
상시이용 가능
입장료
무료
시설사용요금
전시관 300~1,000원 / 교육시설 30,000~40,000원 / 명상원 4,000~5,000원 / 숙박시설 50,000~80,000원 / 야외부대 70,000원
장애인 편의시설
없음
  • #DMZ
  • # DMZ평화생명교육마을
  • # 안보관광

관광안내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은 전쟁, 대결, 죽임, 차단의 DMZ 일원을 “평화와 생명의 터전”으로 바꾸어 내기 위한 뜻과 정성을 모아 세워진 평화를 향한 염원이 담긴 상징적인 장소이다. 생명에 이로운 집과 정원(태양열, 지역, 잔디밭, 지붕, 황토밭, 내후성 강판)으로 조성된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에는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인 민통선 안에 지뢰 생태공원과 생명연구 동산을 조성하였다.

관광가이드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은 금강산 가는 길에 대암산 용늪과 서화리 자연 생태 늪이 있는 서화면에 자리 잡고 있는 교육공간으로 전시관, 교육관, 명상원, 사무동, 식당, 연구동, 숙소, 생명살림 오행동산의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인제까지 300Km를 넘는 길을 달려 인제군 북면 원통에서 양구군 해안으로 가는 지방도 453번 도로를 따라 16km 북상하면 서화리에 한국 DMZ 평화생명 교육마을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은 6.25 때 "서화 지구 전투"로 이름날 정도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곳으로 분단된 한반도 DMZ의 자연과 생명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지도보기

여행팁

독특한 건물은 "단절과 소통" "흙에서 나와 흙으로 들어감"으로 숨 쉬는 벽, 태양열, 지붕은 잔디밭, 황토벽 자연스럽게 세월이 가면서 녹이 슬어가는 내후성 강판은 빛과 습기, 기후변화에 따라 자연에 융화되어가는 건물이며 모든 건물은 서로 소통하도록 연결되어 있다. DMZ 일원을 자연과 생명의 역동적인 역사로 자연의 가치와 소중함을 체험하고 평화와 생명의 살아있는 교육장으로 조성하여 DMZ 범위와 접경 지역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슬라이딩 비전 매체를 통해 소개한다. 

 

실내에서 보는 건물과 건물의 공간이 색다르다. 특별한 곳,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의 꿈은 생명과 평화의 가치로 갈라진 한반도를 통합하여 온 지구에게 새로운 희망으로 기여할 것이다. 전체 모습이 궁금하여 각 건물 사이로 이어진 계단을 오르면 DMZ 평화생명 마당은 전시관, 교육관 사무동, 명상관, 숙소 등으로 나눠지는 건물 형태를 그대로 볼 수 있으며 이곳은 개인이 아니라 단체로 이곳에서 묵으며 교육과 정보를 나눌 수 있게 운영하고 있다. 한국 DMZ 평화 평화생명동산에는 전시관이 따로 있어 다양한 테마로 비무장지대의 자연과 생태, 환경을 알 수 있다. 각 코너는 아픈 상처를 치유하다, 평화. 생명이 숨 쉬는 중동부 산악지역, 푸른 숲길 따라, 자연과 사람이 함께 만드는 땅, 생태계의 순환고리-대암산 용늪 순으로 가치와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전시관에 들어서면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 존에는 6.25 전쟁의 발발을 시작으로 전개 휴전에 있어 비무장지대인 DMZ의 형성과 자연 생태가 기록 전시되어 있어서 한눈에 모든 것을 파악하게 해준다. 한반도 비무장지대, DMZ를 메인 테마로 평화를 위한 비무장지대, 자연의 위대한 생명력이라는 주제로 전시된 비무장지대의 다양한 생태환경과 동식물의 모습은 살아있는 자연이 바로 우리 옆에 있음을 알게 해준다. 비무장지대 중심에 자리 잡은 맑고 깨끗한 숨 쉬는 인제를 테마로 지도로 보는 천연의 숲, 산과 숲으로 둘러싸인 인제 전시공간에는 인제 가전리, 대암산 용늪, 향로 봉을 중심으로 다양한 꽃과 식물 동물과 곤충들의 삶과 사계를 한눈에 보여준다. 전시장 밖에는 공연이나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 야외공연장인 풍류마당에서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 전시관과 교육관으로 가는 길에 자리 잡은 작은 정원은 DMZ 일원의 식물들을 축약하여 표현하고 유형별로 전시되어 있다.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 교육관에 마련된 전시관은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 아픈 상처를 치유하다, 평화 생명이 숨 쉬는 중동부 산악지역, 푸른 숲길을 따라, 자연관 사람이 함께 만드는 땅, 생태계의 순환 고리 대암산 용늪, 가치와 미래에 대한 메시지 등 7 ZONE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DMZ 평화생명동산에서는 DMZ 일원의 주민과 군인 현장 교육과 시민단체와 기업 임직원, 초중고 대학생의 대중교육과 지도자 교육, 지구촌 평화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며 생태체험과 민통선 현장체험, 농촌체험도 진행한다.

주변 여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