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십이선녀탕계곡 이미지 1
십이선녀탕계곡 이미지 2
십이선녀탕계곡 이미지 3
십이선녀탕계곡 이미지 4
십이선녀탕계곡 이미지 5
십이선녀탕계곡 이미지 6
십이선녀탕계곡 이미지 7

십이선녀탕계곡

분류
계곡
주소
강원 인제군 북면 십이선녀탕길 81
연락처
설악산국립공원 백담분소 033-801-0977
홈페이지
없음
휴무일
봄가을 산불조심기간 입산통제
이용시간
입산제한시간 하절기 03:00~12:00 / 동절기 04:00~11:00
입장료
무료
시설사용요금
없음
장애인 편의시설
없음
  • #인제계곡
  • # 탕수동계곡
  • # 설악산계곡

관광안내

인제 고성 간 46번 국도 12㎞ 지점인 북면 용대 1리에 위치하고 있는 계곡이다. 폭포와 탕의 연속으로 구슬 같은 푸른 물이 우뢰와 같은 괴성으로 갖은 변화와 기교를 부리면서 흐르고 있다. 옛말에 12탕 12폭을 흔히 십이 선녀탕이라고 불러왔으며, 탕의 모양이 장구한 세월에 거친 하상 작용에 의해 오목하거나 반석이 넓고 깊은 구멍을 형성하는 등 신기하고 기막힌 형상을 이룬다.

관광가이드

원통에서 진부령이나 백담사·장수대까지 30분 간격으로 다니는 시외버스를 탄다. 승용차로 가려면 인제·원통을 지나 한계리 민예 관광단지 삼거리에서 왼쪽 46번 국도를 타고 백담사 방면으로 간다. 계곡을 오르려면 남교리 북천을 건너 대승령을 향해 오른다. 인제 십이 선녀탕 등산로는 깊을수록 아름다운 내설악의 정수를 보여준다. 녹음과 단풍으로 철철이 옷을 갈아입으며 변화무쌍한 자연의 신비함을 웅변하는 십이 선녀탕은 옛날부터 동양 계곡의 으뜸으로 꼽힌다. 계곡은 내설악의 대승령에서 북서쪽으로 흘러내린 긴 코스로, 대승령(1260)과 안산(1430)에서 발원해 인제군 북면 남교리까지 약 8㎞ 이어진다.

지도보기

여행팁

십이 선녀탕을 찾아가는 계곡에는 단풍나무. 전나무. 박달나무. 소나무 등 거목이 우거져 있어, 계곡의 모습이 황홀하기 그지없다. 십이 선녀탕 계곡은 물을 건너는 곳마다 많은 철 다리가 놓여 있으나, 전형적인 V자 협곡이므로 폭우가 내린 경우에는 상류까지 올라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탕의 모양이 장구한 세월에 거친 하상 작용에 의해 오목하거나 반석이 넓고 깊은 구멍을 형성하는 등 신기한 형상을 볼 수 있다.

 

십이 선녀탕 계곡은 폭우로 물이 불어나는 바람에 가톨릭의대 산악부원 8명이 일시에 죽어간 비극의 계곡이기도 하다. 십이 선녀탕의 하이라이트는 일곱 번째인 복숭아탕이다. 열두 개 탕 중 가장 크고 아름답다. 폭포수에 암벽이 파여 복숭아 모양을 하고 있다. 하트 모양으로도 보여 젊은 등산객들에게 인기다. 사진작가들이 즐겨 찍는 포인트다. 가을은 십이 선녀탕 계곡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계절이다. 계곡 사이로 핀 단풍과 암벽이 옥빛의 계곡수와 조화를 이루며 내설악의 장관을 연출한다.

주변 여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