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볼거리 > 인제의 약수 > 필례약수

인제의 약수

필례약수

  • 필례약수 간략 정보
    위치 인제읍 필례약수길 21
    관리소 인제군 문화관광과
    문의처 (033) 460-2082
    • 약도
    • 동영상
    • 인쇄하기
상세정보

영화 "태백산맥" 전투장면 촬영지로 잘 알려진 필례계곡은 계곡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미 명소로 되어 있다. 이 약수는 1930년 경에 발견된 탄산약수로 설악산 끝자락에 위치해 있으며 일반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아 그 동안 아는 이들만이 찾는 약수터에 불과했다.
1994년 7월 현리까지 이어지는 포장도로가 개통되면서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 있고 필례계곡을 따라 내려가면서 물놀이하기에 좋은 곳이 곳곳에 있다.

필례약수는 이웃에 있는 오색약수나 방동약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던 곳이니만큼 호젓한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제읍에서 귀둔을 거쳐 한계령방향으로 약 11km 지점의 필례계곡에 위치하고 있다.

대동여지도에 보면 필례계곡을 "필노령" 이라하여 노력을 아끼는 고개길, 즉 지름길이라 하였는데 한계령이 생기기 전 이 길이 영서와 영동을 잇는 지름길이었다.

특히 필례약수는 피부병과 위장병에 좋다는 소문이 돌아 멀리 서울에서도 찾는 이가 늘고 있다. 약수는 숙취에도 좋으며, 약한 탄산수로 철분이 있어 맛이 비리다. 약수터 이름을 필례라고 부르게 된 것은 베짜는 여자의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하는데 「필녀(匹女)」가 와전되어 굳어진 명칭이다. 약수터 주변에는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조용한 휴식처를 이루고 있고 주변의 가게들이 여러 가지 편의를 도모해 주기 때문에 큰 불편없이 조용하게 쉬었다 오기에 적당한 곳이다.

이 필례계곡은 한여름 44호선 국도가 막힐 때 우회도로로 이용할 수 있다. 필례 약수터 길은 인제 - 한계령 구간의 도로정체를 피할 수 있는 지름길이며, 필례약수터는 한계령 정상에서 오색약수터 쪽으로 600m쯤 내려오면 오른쪽 언덕으로 필례약수터 간판이 서 있다.

오시는길
◆ 승 용 차 : 서울 - 동홍천IC - 인제(1시간 30분)
◆ 시외버스 : 동서울 터미널 - 인제시외버스터미널 (1시간40분 소요)

◆ 시내버스 : 인제터미널 - 귀둔리행(1시간간격) 27분 소요
◆ 한계령 정상에서 양양으로 내려가다 가파른 길 오른편으로 오르막길

● 주차시설 : 간이주차장 50대 주차 가능

- 인제읍 시외버스터미널 : (033)463-2847
주변볼거리
백담사, 용대리자연휴양림, 십이선녀탕계곡, 옥녀탕, 장수대, 대승폭포
목록보기
바로가기
업소등록신청
관광안내책자보기
관광안내책자신청
광역버스정보시스템
대암산용늪 탐방예약
문화관광해설사 예약
강원도 관광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인제로 187번길 8 인제군청 인제군관광정보센터 : 033-460-2170 문화관광과 전화 033-460-2081~4
본 웹사이트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c) Inje-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