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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버깅

리버버깅 - 수상레포츠계의 떠오르는 샛별

스토리(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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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버깅 수상레포츠계의 떠오르는 샛별, 리버버깅을 아시나요? 신선한 충격과 매력이 솟아나는 리버버깅을 소개합니다. 리버버깅은 급류를 헤치며 즐기는 수상 레포츠의 하나로 래프팅이나 카누, 카약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노를 사용하지 않고 손과 발을 이용해 물살을 가른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카약과 달리 30분 정도의 강습이면 초보자들도 급류에 몸을 띄울 수 있습니다. 물 접촉면이 넓어서 잘 뒤집히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래프팅은 어느 정도 수심이 있어야 즐길 수 있는 데 반해, 리버버깅은 수심이 20~30m만 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강은 물론, 비좁은 계곡까지 자유로이 다닐 수 있죠. 자연에 몸을 맡긴 채 리버버깅을 즐기기에 인제만한 곳도 없습니다. 각 코스에 따라 다이나믹한 재미를 느낄 수 있고, 굽어지는 계곡 사이에서 자연과 동화될 수 있습니다.

리버버깅(River Bugging)은 1990년대 말, 뉴질랜드 급류 스포츠 전문가인 그랜에 의해서 고안됐습니다. 이름이 재미있죠? 장비를 등에 맨 모습이 벌레와 흡사해서 리버버깅으로 불리게 됐다고 합니다. 근래 뉴질랜드로부터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는데, 마니아들이 늘어나면서 보급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패들링(노젓기) 역할은 앞서 말한 것처럼 손과 발이 맡습니다. 손으로 하는 백 패들링과 발로 차는 키킹으로 추진력을 얻게 됩니다. 버그에 올라타서 가장 먼저 배우는 테크닉은 탈출법입니다. 급류를 타다 보면 때때로 버그가 뒤집힐 때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당황하지 마세요~ 대처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허리를 감고 있는 안전벨트 고리를 잡아당기면 이른바 찍찍이가 떨어지면서 금방 수면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리버버깅을 타려면 물에 빠졌다 나오는 과정을 반드시 4~5번 정도 반복 연습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 대부분 대열 앞뒤에 전문인이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리버버깅을 즐기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장비가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버그’로 물에 뜨기 위한 부력을 제공합니다. 무게 7㎏, 길이 160㎝의 1인승 공기 주입식 급류 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U자형 몸체 밖으로 다리를 내놓고 킥을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는데, 조립과 분해가 가능해서 백팩에 넣어 목적지를 찾아 이동하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체온 및 피부보호를 위한 수트, 손발을 보호하고 추진력을 돕는 급류전용 글러브와 핀(오리발), 아쿠아 부츠, 구명조끼, 헬멧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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